중국도 몰랐던 북한의 도발. 숨겨진 의도는?

2010.11.24 09:10



어제 오후 또 한번의 충격적인 뉴스가 나왔습니다. 다들 아시고 계실 북한이  연평도를 향해 폭탄을 발사 했다는 뉴스입니다. 현재까지 사망자 2명, 중경상자는 대략 20명선으로 알려졌습니다. 사망자가 둘이나 있다는 소식에 가슴이 너무 아픕니다.

가슴 아파하는 것과는 별개로 이번 사건은 제대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요 근래들어 일어난 일련의 사태들은 이제와는 여러면에서 다른 점이 많기 때문에 더욱 깊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연평도

멀리서본 연평도의 상황은 전쟁터와 다를 바 없다



이제까지와 다른점

첫째로 중국에 상당한 피해를 줬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중국이 주최하는 아시아 게임 기간입니다. 국제 스포츠 대회의 기본 정신중 하나가 '스포츠를 통한 평화'임을 감안하면 국제적 이슈가 될것이 뻔한 북한의 도발사태는 이번 대회의 가치를 크게 깎는 일입니다.

더구나 북한의 배후엔 중국이 있다는 것은 아는 사람은 다 아는 사실이기 대부분의 북한의 도발은 중국의 묵인이 있어야 가능하다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럴경우 국제대회 개최해놓고 뒤로 뭐하는 거냐라는 비난을 피하기 어려울 겁니다.

둘째로 민간인을 공격했다는 점입니다.

간첩 난파할 당시라면 모를까 90년대 이후 이렇게 대놓고 민간인이 사는 곳을 공격한 경우는 첨입니다. 지난 연평해전의 경우 서로 다른 경계선 때문에 공격의 핑계라도 있었지만, 이번 처럼 민간인이 사는 곳을 직접 공격하는 것은 핑계 꺼리도 없는 전쟁도발 행위라고 할수 있습니다.

무슨 이유로 도발한 건지는 모르지만, 상당한 결심을 하고 공격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민간인 공격

이 정도로 민간인을 공격하는 건 전쟁 도발 수준입니다.


셋째로 일련의 대외 선전 후에 일어난 도발이라는 점입니다.

연평해전이나 다른 도발들의 경우 정말 뜬금없이 일어났습니다. 그 전에 어떤 분위기를 감지한 것도 없는데 느닷없이 공격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의 경우 '미국의 전략핵 한반도 배치 > 북한의 원심분리기 공개 > 서해안 훈련 > 훈련은 도발이라는 통보 >공격 감행'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상황이 존재 합니다. 좀 더 범위를 넓혀서 보면 '북한의 6자회담 재개요구 > 다른 당사자들의 반대 > 원심분리기 공개로 핵만들수 있음을 보여줌 > 무력 도발'로 볼 수 있을 겁니다.

어떤 범위로 보든지 예전보다 훨씬 계획된 의도가 있다는 것을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북한의 의도는 무엇일까?

이런 차이점들 때문에 이번 사건을 이전과 같이 생각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만큼 북한의 의도 역시 알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현재로서 유력한 의도는 아래의 4가지 정도로 압축됩니다.

  • 김정은 체계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힘을 실어주기 위한 것,
  • 김정일 사망으로 북한내 단속 차원
  • 6자회담 재계를 위한 압박
  • 적십자 회담에 앞서 협상을 유리하게 하기 위한 것

제 생각을 이야기 하자면,

첫번째와 네번째의 경우라면 얻을 것에 비해 사태가 너무 커질 가능성이 있는 일을 버렸다고 보기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두번째일 경우엔 그 사실이 중국에 안알려졌을리가 없는데 그럴경우라면 중국내에 심상치 않은 변화가 감지될 것이라고 보이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은 세번째가 아닌가 하는데요. 이건 특히 며칠전 있었던 미국 특사에게 원심분리기를 보여준것과 연계해 생각해 보면 확실한 것 아닌가 합니다. 수위가 높았던 이유는 북한에 대해 대북 강경책으로 일관하는 현 정부의 성향상 어쩔수 없는 선택이였다고 보는 것입니다.

숨겨진 의도가 또 있을까?

이렇게 나름 결론을 낸다고 해도 의문이 남는 점은 많습니다. 대표적인 2가지가 금강산 사업장에 남아 있는 사람들에겐 어떤 재제도 없는 것과 개성 공단의 출퇴근 인력들이 그냥 무사히 퇴근 했다는 점입니다.

이건 위의 4가지 중 어떠한 의도였다고 하더라도 이해하기 힘듭니다. 사실상 인질인 사람들이기에 이 사람들을 연락이 불가능한 곳으로 옮겨만 놓더라도 정부입장에선 엄청난 압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이번 사태가 더욱 의도를 파악하기 힘듭니다.

과연 북한은 또다른 숨겨진 의도를 가지고 있을까요?

시사 , ,

  1. 저는 첫번째랑 두번째의 연계가 있지 않을까 생각하는데요..
    그리고 나머지는 겸사겸사 이지 않을까 싶네요.. 일단은 안정적인 후계를 해놔야 다른 것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
    잘 보고 갑니다

  2. 감사합니다.

  3. 전 숨겨진 의도가 무언가간에...다 때려 부셨으면 좋겠습니다. 억울해~

  4. 다 부수자니 손해는 우리가 더 많이 본다는..ㅡㅡa

    이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죠...

  5. 아유 숨겨진의도가 무엇이든간에 전 너무 무섭습니다.
    강화도에 있는 친구에게 전화를 했더니 총소리도 빵빵터지고 전쟁상황이었다는군요.
    혹시몰라서 물도 한박스 사다놨다고 합니다.
    청와대에서는 강력한대응, 뭐 어쩌고저쩌고 말만 앞세우고, 도대체 뭐가 강력한 대응인지...
    지하벙커에서 회의는 왜 하는지...

  6. 지금 그쪽은 장난 아니죠..

    인천 있는 친구도 지금 분위기 장난 아니라면서..그러더군요.

  7. 북한님들이 도발을 너무 자주해서 .. 이제는 의도조차 알고싶지 않네요... 킁...
    말이 한민족이지.... 완전 원수라는 ... ;;

  8. 그러게요.. 뭐 필요한 거만 있으면 도발을 해 놔서..

  9. 북한, 데리고 가야 합니다.
    어린애가 나 여기 있다고 존재감 알리고 있는데, 그냥 내버려 둘 수는 없습니다.
    미우나 고우나 내 자식이고 내 살붙이자나요. ^^

  10. 그렇죠. 나쁜넘은 위에 있는 넘들이지, 같은 서민들은 무슨 상관임...ㅡ.ㅡ

    정작 도발하면 죽는 건 서민이고...

  11. 첫번째나 세번째가 아닐까 조심스런 생각입니다만.... 생각하면 생각할수록 안타까운 일이엿습니다 어젠

  12. 오늘 추가 사망자가 나왔다는 소식에 더 슬퍼 집니다.

  13. 아...정말 어제,오늘 북한때문에 엄청 화내고 있습니다~씩씩!!!

  14. 전 잠시 자다 일어났더니 온 나라가 시끄럽더라구요...

    정말 깜짝 놀랐음.

  15. 아~~정말 어제 오늘 북한때문에 저도 화가 너무 나네요ㅜ

  16. 저도 화 엄청납니다.. 이건 뭐 무슨생각으로 이러는 건지..쩝.

  17. 북한 하는 것 보면 그냥 마음에 안 들어서 한 것 같은데 정말 그랬을리는 없고 그 속내를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