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정말 안전한가? 대한민국 원전 사고 630여건.

2011.03.17 07:00

체르노빌 원전 사고

이번 일본의 원전 사고가 계속 확장되고 있습니다. 사실 확장되고 있다기 보다는 사태를 낙관하고 축소 발표를 했다가 일이 점점 커지는 모양새입니다. 초기 사태를 너무 낙관하지 애초 최후의 수단으로 해수 퍼부었으면 이정도까지 오지 않을수는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에 답답합니다.

이런 답답함이 우리나라 원전관련 발표에서도 그대로 느껴지고 있어 정말 심각하게 걱정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정부 관계자들은 철저하게 우리나라의 원전은 기본 설계부터 일본보다 월등하게 안전하고, 내진설계도 잘되어 있으며, 문제가 생겼을때를 대비한 2중 3중의 안전 장치가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과연 사실일까? 관련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보면 사실상 거짓이라고 밖에 생각할수 없습니다.

우선 설계가 일본 보다 월등히 안전하다는 주장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관계자가 밝힌 “두 가지 방식 모두 장단점이 있어 어느 것이 안전성에서 낫다는 식의 비교는 불가능하다"말과 전면 배치 됩니다. 이 관계자가 다른 정부 부서 사람들 보다 모를리는 없을 테니 이쪽이 더 신빙성이 높다는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일 겁니다.

내진설계가 잘되어 있다는 주장은 약간 잘못된 주장입니다. 우리나라 원전은 우리나라의 타건물에 비해 내진 설계가 잘되어 있을 뿐입니다. 우리나라 원전은 규모 6.5까지 견디도록 되어 있습니다. 일본에서 지진이 발생한 사진을 기억하신다면 아시겠지만, 내진 설계 건물들이라고 해서 항상 말하는 규모까지 견디는 것은 아닙니다. 고베 대지진 당시 진도 7.5까지 견디도록 설계된 건물들도 1층은 무너지는 경우가 상당했습니다. 결국 6.5가 최대치임을 감안한다면, 위험설비라는 것 감안시 6.0에도 위험해질수 있지 않나 생각할수 있습니다.

우리나라(한반도가 아닌 남한)에서 발생한 최대 강진이 경상북도 울진군 동쪽 약 80㎞해상에서 발생한 규모 5.2의 지진이였음을 생각하면 주장대로 절대적으로 안전한 수준은 아니라고 할수 있습니다.

2중 3중의 안전장치가 있다는 것도 일본의 경우를 보면 다 인간의 망상에 불과합니다. 일본 역시 2중 3중의 안전장치가 있었음에도 쓰나미 한방으로 안전장치는 무력화 되고 문제는 발생했습니다. 더구나 일본의 경우 워낙에 재난 방지 대책이 잘되어 있어서 지진과 쓰나미을 몇분이나 일찍 예측하고도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안전하다는 발표가 믿어지십니까?


더구나 우리나라 원전이 이미 상당히 사고가 다발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http://opis.kins.re.kr/need/ne02_002_00.jsp
위의 링크는 한국 원자력 안전 기술원의 원전 사고 리스트입니다. 이리스트에 따르면 원전 발전을 시작한 78년 부터 현재까지 대략 640여건의 사고가 있었습니다. 물론 대부분은 안전을 위해 자동정지 된 것이긴 합니다만, 중수 누출, 배관 누수 같은 심각한 사고도 몇번 있었습니다. 이게 꽤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과연 유사시 문제가 없을 거라고 보장 할수 있겠습니까?

결국 한국 원전은 유사시를 가정하면 심각한 문제가 산재해 있는 상황입니다.

체르노빌 사태를 보면 아시겠지만, 원자력 사고의 피해는 상상을 초월합니다. 그게 몇년전 일인데, 아직도 반경 25km안에는 심각한 문제 가능성으로 사람이 안산다고 합니다. 저정도라면 우리나라의 경우 한곳에서 심각한 문제가 생기면 국토 1/10 정도는 그냥 쓰레기 땅이 될 가능성이 상당합니다. 그런데 과연 이게 그냥 안전하다 믿어라 하고 넘어갈 문제입니까?

안전하다라고 말하는 정부 관계자의 말을 믿을수 없는 정치적인 이유도 있습니다.

애초 원전은 사랑받는 발전 방식이 아닙니다. 어디에 입지 선정을 해도 많은 반대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전기 수요를 따라가야 한다는 이유하에 현재 21기가 가동중이고, 8기가 건설중, 4기가 준비중입니다. 만에하나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이야기 하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가동중인 것이야 어쩔수 없다고 치더라도 준비중이 4기는 확실히 캔슬, 건설중인 8기도 계약이 허용하는 범위 안이라면 캔슬될 가능성이 상당할 겁니다. 또한 가동중인 것도 사용기간이 다 되어 가는 원전은 사용기간 연장을 못하고 사용기간 완료시점에서 그대로 폐기 될 겁니다. 원전의 경우 사용기한을 30년으로 했었는데 78년 시작된 원전은 이미 한번 연장되었고, 그외 30년이 되어 가는 원전들도 연장하려고 하고 있는 상황임을 감안하면 새로 짓는 숫자 이상일 테니 큰 문제가 될 겁니다.

이런 상황하에서 우리나라 원전의 안전에 문제 있다고는 절대 이야기 할수 없을 겁니다.

이런 모든 상황을 가정할 때 과연 안전하다는 말 믿을 수 있으시겠습니까?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원전 반대론자라 관련 내용을 적을 적당한 기회를 기다렸는데, 너무 큰 사건을 계기로 쓰게되서 씁쓸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원전이 엄청나게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된것은 다행입니다.

"원전은 안전하다. 모든 상황을 통제 할수 있다." 이런 말들은 그저 인간의 오만일 뿐입니다.
 

시사 , , , , , ,

  1. Blog Icon
    최정

    만약 한국에서 이런 사건이 터지지 않게 일본사태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반성하기를 바랄뿐입니다~

  2.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3. 아침방송에서 전문가라는 분이 말씀하시기로는
    일본보다 안전하다고 딱잘라 말할 수 없다라고 하더군요.
    전체적으로 종합적으로 보면 거기서 거기라구 말이죠.
    원전자체가 안전한 물질을 가지고 있는게 아닌 이상 위험은 항상 존재한다구요

  4. 우리나라도 철저히 챙겨봐야 할것 같네요~~

  5. 소름이 끼칩니다.
    국민들이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해야하는데
    거짓말 하는데까지 하다가 들통나면 그때 변명하느라고 야단법석을 떠는...
    '타산지석'
    그걸 교훈삼아 재재재점검하는 게 옳은일이거늘,,,,

    좋은 포스팅 많은 사람들이 읽었으면 좋겠습니다.

  6. 독일은 전기세가 엄청 오르더라도 감내하겠으니 없애자고 난리라더군요...흠...

  7. 자연의 힘은 인간이 절대로 막을 수가 없죠.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오만함의 극치...

  8. 정말 원전 사고는 일어나서는 안되기 떄문에 철저한 관리와 대비가 필요한거 같아요!!

  9. 대외적으로는 실제보다 이론적으로 접근해서
    더 부풀려지는게 현실인 것 같네요.
    6.5규모를 견딘다고 말했지만 글을 읽어보니 안심할 수준이 아니군요..

  10. 원자력은 잘쓰면 좋지만 조금만 잘못하면 최악의 에너지원이네요..

  11. 인류를 멸망할 수 있는 것은 쓰나미가 아니라 인간의 오만함과 과학이라고 생각됩니다.
    커다란 자연재해 앞에서 원자력은 우리나라처럼 좁은 땅땡이에선 피할 곳도 없을듯요.
    다소 효율성이 떨어지더라도 오히려 원전을 하나씩 정리했으면 좋겠습니다.

  12. Blog Icon

    우리나라에 지진나면 솔직히 일본과 비교도 안될 듯하네요..
    나라가 안전한게 지금까지 다행이지..휴..

  13. 저 상황을 두고 보는 심리 중 일부..
    그 정치적인 이유 중에는
    내가 그곳에 살지 않으면 그만이라는 마음이 있겠지요
    직접 그 부근에 살아야하는 국민들이 반대의사를 표시해야할 듯합니다

  14. 다른 대체 수단을 찾아봐야 되리라 봅니다.

  15. 안전한건 확실합니다 옛날 일본꺼도 보고 더 발전시켰으니
    근데 왜곡된게 있는데 억지 위기설좀 만들지 마시죠 진보님들

  16. Blog Icon
    진보~? 진~보~? ㅡㅡ^

    대체 여기서 진보가 왜 나오냐, 이 000야!

    아오~ 요 ㅆㅂ놈의 쓰레기들 진짜...

  17. Blog Icon
    원전을 절대 반대하는 이유!

    일본인 기술자(?)가 자기들 원전 건설환경에 대해 써놓은 글을 보자니깐 뭐... 섬뜩해지던걸요?
    더구나, 우리네 건설현장 상황을 조금이라도 아시는 분은, 매일매일이 불안해서 사실수가 없다고들 하시는 데, 하물며 더욱더 정밀한 건설이 돼야할 원전을 생각해보면 진짜... 등골이 오~싹!

    여기에다 덧붙여,
    오즈군님도 보셨나 모르겠는데 말씀이죠.
    일본도 이번 원전사고난 원전이, 이미 수명을 넘긴 것이라더군요!
    헌데, 이 수명지난 원전을 폐쇄할 수가 없답니다!
    폐쇄하려면 엄청난 방사성쓰레기를 처리해야할 땅과 기술, 시간, 돈이 필요한 데..
    원전 건설때보다 오히려 돈이 더 들 수도 있다는 예상 때문에 폐쇄를 시킬 수 없다더군요!
    근데도 정부나 관련 업계에선 이게 친환경에너지라 ㅆ부려대니 참...

    수명지난 원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으면서 그걸 제대로 밝히지도 않는 막장것들이 뭔 놈의 정치한다 쥐랄질벌이는 건지 참...

  18. 저렇게 많은 원전사고가 있었는지 정말 몰랐습니다.
    친환경적 대체 동력 개발이 아직까진 불가능한 것인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둬야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