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꼼수 위력 발휘 시작. 결국은 국민의 힘.

2011.11.02 11:32

서울 시장 선거 전후로 나는 꼼수다의 위상이 완전히 변해 버렸습니다. 선거 전까진 그저 각하의 꼼수를 들춰내서 세상에 알리는 마이너한 방송이라는 느낌이였습니다만, 서울 시장 선거를 위해 여야 대표급들을 출연시키고 시장 선거를 지원하기 위해서 유세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완전히 변해 버렸습니다.

물론 정확한 평가를 할수는 없지만, 서울 시장 선거에 20-30대의 투표율이 높았던 점, 그리고 그 세대들의 박 후보 지지율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부정할수 없는 사실입니다.

정봉주 전의원이 나꼼수 6개월만에 트위터 팔로우가 가장 많은 정치인이 된 점이나, 김어준, 김용민씨가 쓴 책들이 베스트셀러 목록을 차지하고 있는 점, 그들이 선거 측면 지원을 위해 싸인회를 나갈때 연예인 못지 않은 인파가 몰리는 점 등이 이를 뒷받침합니다.

아니 그것보다 한나라당과 보수 언론이 나꼼수를 언급하는 일이 많아졌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그들의 위상이 바꼈다는 것을 확실히 알수 있습니다. 듣보잡에 들어볼 필요도 없는 쓰레기 방송이라는 취급이였지만, 지금에와선 당 대표가 출연하고, 한나라당 국회의원들이 방송 제재가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니까요.

지난 6개월 동안 줄기차가 현정부와 각하의 꼼수에 대해 파헤친 힘이 이제 나오기 시작하는 걸로 보입니다.

이런 나꼼수가 또 하나 일을 냈습니다.

서울시장 선거 직전 EBS로 부터 부당하게 퇴출 압력을 받았다면서 1인시위를 했던 도올 선생님께서 지난 나꼼수 방송에 출연했습니다. 방송에 나와서 그간의 과정을 긴시간 이야기 했습니다.

내용을 요약하자면, '상의가 아니라 일방적인 통보로 퇴출 명령을 받았다.', '그들이 문제가 된다고 걸고 넘어진 부분은 실제로 방송된 부분이 아니라 편집된 부분이다.' 두가지가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직접적으로 말하자면, '외압 때문에 말도 안되는 이유로 짤렸다'라고 요약할수 있겠습니다.

꼼수 출연진들은 난리가 났습니다. 정봉주 전 의원은 국회에서 따져보겠다고 하고, 주진우 기자와 김어준 총수는 그 명령이 어디서 내려온건지 알아 보겠다면 굉장히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그 내용이 10월 29일 방송됐습니다. 그리고 고작 이틀 지난 어제 도올 방송 복귀 기사가 나왔습니다. 그들은 아니라고 하지만, 누가 봐도 나꼼수 때문에 물러섰다고 밖에 볼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언론도 아닌 고작 웹 어플 방송이 해냈다고 상상하기 힘든 일입니다.

제가 나는 꼼수다라는 프로그램을 이렇게 치켜세우는데는 한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공감하게 되면 세상이 바뀔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나는 꼼수다가 보여주는 것처럼 현실적으로 결코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나꼼수를 들어본 사람이 대략 600만 애청자는 대략 200만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작 이정도의 숫자로도 서울시장 선거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방송에서 짤린 도올을 이틀만에 복귀시켜 놓을 수 있는 겁니다.

한나라당이 나꼼수에 대항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만들고, 나꼼수가 방송되기 힘들게할려고 방통위에 신고하는 것도 다 그 위력을 실감했기 때문입니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듣고, 현실을 좀 더 여러가지 관점에서 이해할수 있게 된다면, 그 힘은 더 커질 겁니다.

혹 스마트 폰이 없으십니까?
http://old.ddanzi.com/appstream/ddradio.xml
이 주소로 가셔서 ooo.mp3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복사해서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면 mp3파일을 다운 받아서 들으실수 있습니다. 많이 듣고 많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신고

시사 , , , , , , ,

  1. 여기 애청자 추가요 ^^

  2. 저도 한번봐야 겠네요...
    좋은정보 잘얻어 갑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3. 앞으로 현 정부가 어떤 식으로 압력을 넣을 진 모르겠지만

    그러기엔 "나꼼수"의 위력이 장난이 아니죠?

    뉴욕타임즈나 일본신문에도 실린 걸 보면요.

    경제를 꼼꼼하게 파해치겠다는 우석훈 김광수의 팟

    "나는 꼽사리다~"를 기다리고 있는데 기대됩니다.

  4. Blog Icon
    악플러의 신, 숟가락 얹다

    진실의 힘이 통한거죠.. 진실의 힘..
    트위터와 애플이 미국회사라서 정말 다행입니다.. 정말..
    그래도 한미FTA는 이대로는 절대 통과시켜선 안됩니다~~

  5. Blog Icon
    Lennon

    딴지일보 트래픽이 과하니
    여기를 이용해 주세요.
    http://mozoh.tistory.com/423

  6. 정치에 무관심했던 20~30대에게 나 혼자선 세상을 바꿀 수 없지만 힘을 합치면 그리고 시위가 아닌 투표율을 높이면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단 사실을 알려준 기회가 된 것 같아요~^^

  7. 뉴욕 타임즈에도 나꼼수가 보도가 되었더라구요

  8. Blog Icon
    아마리

    나꼼수같은 방송은 꼭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나꼼수의 인기에 편승하려는 세력이 눈에 보이는 부분이 좀 걱정되고..
    또, 나꼼수에 대한 선호가 실상 별로 상관없는 정당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조금 걱정 되긴 합니다.

  9. Blog Icon
    5345

    나꼼수 듣어보면 기존정당들 전부 비판합니다..

    물론 각 정당 마다의 수위가 틀리지만요..

  10. 나꼼수의 인기에 편승하려는 세력도 별 볼일 없습니다.
    진정한 인기는 진실과 원조에서 나오니까요.
    갖잖은 모방에선 절대 나올 수 없습니다.
    관심 끄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