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비난하기전에 착한 소비를.

2012.02.08 09:56
요즘 대기업 비난의 수위가 엄청나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예전엔 그래도 국가 발전의 일등 공신이라는 이유로 면죄부를 받았지만, 요즘은 그런거 없이 서민경제를 파탄내는 주범으로 찍히고 있습니다.

중소 자영업자들이 주로 하는 사업에 대기업이 돈을 무기로 달려들어 그 시장을 휩쓸고 있으니 비난을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한편으로 비난글을 보는 씁쓸함이 있습니다. 인터넷에선 대기업을 성토하고 비난하는 글이 넘쳐나는데, 대기업들 특히 논란이 되고 있는 유통 시장에선 매년 최고 매출을 갱신하고 있는 현실 때문입니다.

결국 대부분의 서민들이 대기업을 비난하지만, 정작 자신은 대기업 제품과 유통망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특성상 대기업 제품을 안쓰기 힘든 부분도 많이 있습니다. 전자제품 같은 경우 중소기업 제품의 경우 회사가 언제 망할지, 그래서 A/S를 못받을지 모를 그런 위험까지 감수하면서 중소기업 제품을 쓰는게 싫은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처럼 대체제가 거의 없는 경우가 아니라 대체제가 있는 분야에서도 이와 같은 일은 비일비재하게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것들 몇개를 들자면, 대형마트와 동네 빵집, 커피전문점 같은 것들입니다.

대형마트의 경우 요즘에 와선 그다지 싸지도 않습니다. 먹을거리들에 있어선 동네 마트보다 비싼 경우도 허다합니다. 몇몇 미끼상품용으로 판매하는 상품들이 눈에 띄게 쌀뿐(그래봐야 몇백원차이지만), 그외 제품들에선 비싼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편의성을 이유로 대형마트를 찾죠. 덕분에 동네 장사하는 분들은 죽을 맛입니다. 하기사 이젠 동네 마트도 대부분 SSM으로 변하고 있어서, 어떤 동네에선 어디서 사건 별 의미가 없을 지도 모르겠네요.

동네 빵집이나 커피전문점은 더 웃긴게, 대부분의 경우 프랜차이즈 빵집과 커피전문점이 더 비싸다는 사실입니다. 더 황당한건 자기 이름 걸고 하는 베이커리보다 맛도 더 떨어진다는 것이죠.

그러나 막강한 광고의 힘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친밀감을 힘으로 다 휩쓸고 있습니다.

이런 일을 막을수 있는 유일한 힘은 사람들이 이런 가게에서 소비를 안하는 겁니다. 딱 일년만 안해도 이런 프렌차이즈의 힘은 그냥 사글라 들게 됩니다.

사실 이 글 쓰면서도 전 대부분의 사람들이 절대 변하지 않을 걸 압니다.
왜냐구요? 제가 주위 사람들에게 아무리 이야기 해도 변하지 않는걸 많이 봐왔기 때문입니다. 주위사람들에게 말로 몇번씩 말로 해도 안되는 것이, 글하나로 될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이런 글 하나남기는 건, 요즘 사회분위기도 점점 변하고 있어서 어쩌면 변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서 입니다.

인터넷에서 수많은 비난글을 남기는 것보다 조금만 신경써서 착한 소비를 하는 것이 훨씬 세상을 빨리 바꾸는 길입니다. 옛날부터 그랬지만, 말보다는 행동 아니겠습니까?

대기업을 비난하기 전에 착한 소비를 생활화 합시다.
신고

사회 , , , ,

  1. Blog Icon
    아이디오

    공감이 가는 글입니다. 글 잘 보고 갑니다^^

  2. 요즘보면 좀 과하다 싶은 때가 많은데...
    적절하고 좋은 지적입니다.

  3. Blog Icon
    오늘

    착한소비가 유행이 되었으면 하네요. sns를 타고 말이죠.
    그렇지 않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 생각없이 소비하니깐요.
    통신사와 자동차, 백화점은 어떻게 좀 됐으면 싶은데...ㅠ
    그리고 국내에 있는 면세점도...

  4. Blog Icon
    같은생각

    너무나 옳은 지적입니다.
    제가 50대인데 제자식놈도 말을해도 듣질 않는군요
    메이커,광고의 영향이 큰가요
    세상은 더불어 살아야 되는데...

  5. 많은 사람들이 봤으면 하는 좋은 글이네요!!
    똑똑한 소비자들이 존재한다면 대기업의 미친 횡포는 사라지겠죠.
    더러운 돈으로 법, 언론 주무르면서 부도덕하게 돈버는 기업들 사라져야 할텐데 ...

  6. Blog Icon
    why

    누가 그러더군요 "니가 지금스타벅스에서 커피를 마시면, 니가 은퇴할 때 쯤 넌 커피숍 사장이 될 수 없다.
    "

  7. 좋은지적입니다
    대기업을.. 있는자들을... 무턱대고 비난하고 미워하고
    자신의 생활에서는 대기업 제품만쓰고 있는자들 따라하고..

    같은값이면 서비스와 AS 좋은 대기업 제품을 선호하는것이 현명한 소비라
    무턱대고 하지마라 할수는 없겠지만
    반성하고 다 함께 잘살수 있는 방법 찾아봐야겠읍니다

  8. 저랑 비슷한 생각을 하시고 지적을 하셨네요^^..
    동네빵집은, 대기업 브랜드를 절대적으로 선호하는 고객때문에.. 개인간판을 달고 장사하시던 사장님들이 어쩔수 없이 프랜차이즈로 들어가시더라고요.. 이곳만해도 몇곳이 그렇게 바뀌었습니다.. 물론 체인점 사장님들도 본부때문에 힘드신건 마찬가지고요..

    이제는 동네빵집을 찾을려고해도 찾기 힘든 지경에까지 이르렀습니다. 좋은것을 찾는 소비자의 욕구를 뭐라고 할수는 없지만, 바뀌어야 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9. Blog Icon
    이해원

    대기업을 욕하는 사람들의 논리는 어거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대기업이 잘 되는 이유는 정부가 특혜를 줘서가 아닙니다.
    순전히 소비자들이 대기업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이죠.
    그렇게 되기는 어렵겠지만 만약 대한민국 국민들이 절대로 삼성제품은 사지도 않고 삼성계열의 보험회사와는 거래도 하지 않고 에버랜드 카라비안베이 절대로 안가면 삼성은 망합니다.
    정부가 살려주려고 해도 불가능합니다.

    소비자들의 선택으로 대기업이 잘 나가고 있을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