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군기지 고엽제. 보수 단체들은 왜 침묵하는가?

2011.05.21 15:03

요즘 미군기지에 묻은 고엽제로 말이 많습니다. 고엽제를 묻었다고 주장한 미군 3명에 의해 시작된 것이 같이 묻었던 한국인의 증언과 당시 군부대에서 활동한 사람들의 단편적 증언들이 나오면서 거의 기정 사실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고엽제가 도대체 뭐길래 이리 난리인가? 궁금해 졌습니다.
제가 알기론 베트남 전 당시에 광범위하게 살포되고, 그 살포되는 고엽제에 노출되어 고통당하고 있는 우리나라 국민들도 많다는 것에 그쳤기에 한번 찾아 봤습니다.

고엽제(枯葉劑, 영어: defoliant)는 나무를 고사시키기 위해 살포한 제초제를 말하며 미군이 베트남전 당시 사용한 에이전트 오렌지가 유명하다.
베트남 전쟁에서 살포된 고엽제에는 다이옥신이라는 화학적 불순물이 있는데, 이것은 치사량이 0.15g이며, 청산가리의 1만배, 비소의 3000배에 이르는 독성을 가지고 있다. 이 독소는 분해되지 않고, 체내에 축적되어 10년~25년이 지난 후에도 각종 암과 신경계 손상을 일으키며, 기형을 유발하고, 독성이 유전되어 2세에게도 피해를 끼친다.
출처 : http://ko.wikipedia.org/wiki/%EA%B3%A0%EC%97%BD%EC%A0%9C

찾아 보고 기절하는 줄 알았습니다. 치사량이 고작 0.15g. 이건 뭐 혀에 스치면 죽는양아닙니까?

이걸 보고나니까 미군기지에 묻은 고엽제 양이 새삼 걱정되더군요. 현재 알려지기로는 200L 드럼통 600개. 무려 12만 리터. 치사량 기준으로 무려 8억명을 죽일 정도의 량입니다. 물론 고엽제가 직접 입에 닿는 경우는 없을 테고, 한번에 나오는 경우도 없을테고, 지하수나 강에 희석되겠지만, 그렇다고해도 엄청난 수치입니다.

더구나 분해되지 않기에 어딘가에는 남아 있을거라는 건데, 그 경우 오히려 지하수나 강에 희석되면 더 최악의 상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 땅아래 얼마나 많은 유해 화학물질이 있을지 심히 걱정된다.

그래서 인지 고엽제 처리를 위해 나오는 방안이라는 것이 황당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정화하는데 50년이 걸린다든지, 소거시에 다이옥신이 나오기 때문에 밀폐 돔을 만들어서 보관해야 한다던지, 대형 유조선 같은 것을 만들어 보관해야 한다던지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거 어디 많이 들어본 것 아닙니까? 일본 원자력 발전소에 관련된 처리하는 방안 입니다. 전문가들입장에서 보기에 독성이 그에 맞먹는다는 판단 때문일 겁니다.

이것도 너무 당황스러운 이야기인데, 이제는 또 다른 유해 화학물질을 묻었을지도 모른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당시 군부대에 있었던 분의 증언도 나왔고, 또한 당시 부대에 화학물질을 다루는 부대가 있었다는 이야기도 나오면서 이또한 점점 신빙성 높아지고 있습니다. 도대체 한국법 적용을 안받는 한국땅이라지만, 미군이 뭔짓을 한 건지 모르겠습니다.

잘못하면 대량 살상 화확물질있다고 이라크 침공한 미국이 우리나라 침공해야 하는 상황 나오겠습니다.

이 상황에서 미국의 이 행동 보다 짜증나는 건 이런 미국의 행동에 대해 아무 말없는 소위 보수 단체들의 대응 행동입니다. 자기들과 반대 되는 사람들이 뭐 조그마한 일만 해도 가스통 들고 폭파시켜죽이네 마네 하시는 분들이 왜 이런 일에는 그렇게 조용하신지 모르겠습니다.

뭐 우리나라의 보수단체는 보수라고 쓰고 꼴통이라고 읽는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자기들 입으로 보수를 외칠 거면 보수진영이 해야할 최소한의 행동은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요?

그들이 이제까지 해왔던 행동들로 판단하건데 절대 그럴일은 없겠죠. 뭐 기대도 안합니다.

p.s) 미국을 무조건적으로 반대하자는 게 아닙니다. 공과를 정확히 분리해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시사 , , , , , , ,

  1. 아무리 희석되도 수자원에 미칠 심각한 영향이라던지 생태계같은쪽에 심각한 위해를 가할텐데, 미국측에 보상 요청이라도 해야겠습니다. 그런데 도데체 보수단체들은 하는일은 없으니; 지들이 욕하는 반대쪽하고 다를게 하나도 없네요 -_-;

  2. 정말 충격적일수밖에 없습니다 그지역주변분들이 많이 병으로 돌아가셨다고하는데...
    정말... 글잘보고갑니다

  3. 어제 뉴스보고 한참동안 분노했습니다. 이 지역 시민들의 심정은 어떨까요?? 관련자들 죄다 밝혀내 고엽제 한잔씩 대접해야 합니다. 무조건.....;;;;

  4. Blog Icon
    루디아둥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드군요~~~ㅠㅠ에긍!!!

  5. 지역 소도시엔 지하수도 음용수로 이용하고 농작물도 키우는데 이렇게 할 수 있다는 발상 자체가 경악스럽군요.

  6. Blog Icon
    클릭

    보수랍시고 설치고 다니는 어버이연합뭐시기와 국민행동본부양아치 고엽제전우회양아치 같은쉐리들은
    어느 한넘도 진정한 보수가 없는 꼴통수구들이라는거 어제오늘일도 아니잖습니까.

    주한미군이나 일제시대에 일본넘들이 과거에 벌인 악랄한 짓거리가
    세상에 드러난다고 해도
    이런 꼴통단체들은 " 입꾹 쳐닫고 조용히 수구리고 " 모드를 한결같이 유지할겁니다.

  7. 그들에게 조국은 미국이지 대한민국이 아닙니다. 조국을 배반할 수 있나요

  8. Blog Icon
    푸른 바위

    보수단체들의 규정1호가 뭔지 아십니까.
    아마 '미국에 대한 비판금지와 끝없는 존경과 사랑'일 걸요.
    아마 미국눔들보다 더 미국을 위할 겁니다.
    이런 것들이 왜 한국에 사는지.....
    영어를 못해서? 미국 갈 여비가 없어서?
    아마 그렇 것 같습니다.

  9. 어처구니없다는 말 조차 안 나오는 일이죠...
    남의 전쟁인 월남전에 참여해서 고엽제에 희생된 군인들을 만들어 내더니..
    그것도 모자라 남의 나라 고엽제까지 땅에 묻어도 괜찮다하는 소위 보수들..
    미군 부대 옆에서 초콜릿 얻어먹던 애들 수준도 아니고
    가끔 참 역겹습니다..

  10. 보수(Right)가 아니라 보수( Repair)입니다..
    50년동안의 반공교육으로 두뇌 시냅시스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여
    시스템을 종료 해야만 해결할수 있습니다.

  11. Blog Icon
    트랙

    보수단체요? 미국을 위한 보수단체죠. 미국에 대한 조그마한 비판만 해도 가스통들고 설치는 정신병자들의 집합체죠.
    오죽하면 광복절같은 행사때 성조기 휘날리며 미국국가글 부를까요?

  12. 어쨋든 다음 심판의 날에는 수구 골통들을 집으로 보내고 정말로 현명한 선택을 해야만 합니다!

  13. Blog Icon
    빈배

    고엽제가 핵폭탄급이군요. 충격입니다...

  14. Blog Icon
    사수자리

    P.S. 를 왜 다셔야 했을까요. 기자님도 위축되어 계시는거 아닙니까?